홍성군이 명품 ‘홍성한우’브랜드 강화를 위해 안정적 소비기반 확보, 유통체계 개선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군은 16일 홍성축협을 포함한 홍성한우 인증점 8개소가 참여한 가운데 홍성한우 브랜드 인증점 협의회를 개최하고 2021년도 ‘홍성한우’ 브랜드 목표 및 발전계획 설명과 브랜드 유통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의견수렴 및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2021년도 홍성한우 브랜드 성과목표 및 발전계획의 주요 내용은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 취득 △ 브랜드 전문 판매장 확대 △가공품 추가 개발 △SNS 활용한 브랜드 홍보 및 직거래 행사 확대 추진 △관내 도축율 향상 및 원활한 공급 방안 △인증점 포장재 통일 등 홍성한우 인지도 상승과 브랜드 강화를 위한 발전전략이 담겼다.
특히 이날 군과 협의회는 올해 품질, 위생, 안전 등을 모두 갖춘 우수 축산물에게 부여하는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취득해 ‘홍성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2021년도 성과 목표를 토대로 체계적인 유통기반 구축과 홍보 마케팅 강화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안전한 축산물이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군은 축산물안전관리인증 시스템 정착과 가공‧유통‧판매시설 및 장비 지원으로 체계적이고 위생적인 유통기반을 구축해 ‘홍성한우’가 대한민국 대표 명품 한우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비대면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는 등 유통 혁신과 수출 다양화를 시도하며 국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홍콩에 첫 수출해 4.8톤(2억 4,000만 원 상당)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설 명절을 맞아 TV홈쇼핑에 진출하는 등 유통채널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